사회복지 스토리텔러 조형준이 만난 사람들/번외편(1~6회)

[사회복지 스토리텔러 조형준이 만난 사람들] 번외#1. 박태권

SocialWelfare StoryTeller 조형준 2017. 8. 29. 03:33
728x90

지난 1월 21일, 사백임 소모임 이후 7개월 하고도 1주일이 지났네요.

에필로그 시작 전, 순서에 상관없이 자신의 이야기를 공유하고픈 인터뷰이들이 여기 있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번외편. 소수지만 그들의 남다른 '사회복지'를 함께 들어보고 싶지 않으세요?


오늘보다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자, 우리의 인생은 너무나도 짧다고 이야기하는 그.


<사회복지 100인의 인터뷰> 번외#1 '박태권(우석대 조경학과 졸업)'씨입니다.




[몸도, 마음도 건강하고 포근한 남자!]


오늘 그리고 지금을 꿈꾸고 있는 건강하고 포근한(?) 청년입니다. 이렇게 아름다운 가치를 실천하는 인터뷰 동행에 같이 하게 되어 감사하고 뿌듯하네요.

우석대에서
4년 동안 조경학과를 전공, 졸업 및 직장생활까지했었어요. 그런데 제가 생각하는 삶과 현재의 분야가 맞지 않음을 확인 느꼈습니다.

그때부터였죠. 
사회복지를 마음을 담기 시작한 게


[본인이 생각하는 사회복지(Social Welfare)란?]

* 해당 부분은 본 프로젝트의 핵심이기에 최대한 편집을 절제하고 원본에 충실함을 알려드립니다.



사회복지라는 분야는 매우 넓고, 깊게 느껴져요.

마치 '산소'와 같이 없어도 안되지만
, 없는 곳도 없는 게 사회복지라고 그래서 생각하고요
사회복지를 더 깊고 자세하게 이해하기 위해 처음에 시작했던 게 사회복지사 및 요양보호사 자격증 준비이기도 했고요.


실습 중 홀몸 어르신들에게 도시락 배달을 한 적이 있었어요. 가끔 TV에서 우리는 보잖아요. UNICEF, World Vision 등 세계 구호 단체들이 기아아동들을 도와야 한다고 기부금을 받고 하는 모습들요.



그런데 정작 우리나라에도 도움이 필요한, 마땅히 받아야하는
 사람들이 너무나도 많음을 실습과정을 통해 절실히 두 눈으로 보았습니다. 먼저 내 옆에 있는 이웃들을 보살피는 것에 국가든 구호단체든 더 큰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생각을 자연스레 하게 되었고요. 산소 없이 살 수 없듯이요.



[사회복지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있다면?]

처음부터 사회복지에 관심이 있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요양보호사로 활동 중이신 어머니의 권유로 생각한 게 계기였거든요. 사실 제 가치관과 부합하기도 해서 공부를 시작하게 된 것도 있고요.

공부하면서 도움을 준
승수라는 
친구도 있었고요. 뭐, 그 친구 덕분에 경험해보지 못한 활동도 여러가지 해보면서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많이 생기긴 했어요. 

복지를 공부하면서 사명감이라는, 중요하고 소중한 선물을 받게 된 것 같아요.
 모든 일을 시작하고 계속함에 흥미 및 재미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보거든요. 자신의 몸, 생각도 맞아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요.

그래야 끊임없이 자기성장과 발전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거든요
. 제게 있어 사회복지는 몸에도, 생각도 맞았어요. 저는 확신해요. 이 믿음이 변치않는 한 지속적인 발전을 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가 될 거라고요.



[인터뷰를 보는 독자들에게 한 마디]


"내일을 준비하자", "오늘보다 더 나은 미래를" 


이런 말들은 제게 있어서 조금도 공감을 느끼지 못하는 말들이에요어제와 같은 오늘을 살았다면 오늘과 같은 내일을 살아갈 게 뻔하자 않겠어요? 

우리네 인생이 짧다면 너무 짧고 변수도 많잖아요
. 어제와 다른 오늘을 살아가고 그 오늘과 지금에 최고 그리고 최선을 다한다면? 오늘과 다른 내일을 분명 살아 갈 수 있겠죠!?





[진행자에게 묻고 싶은 사항 또는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적어 주세요 - 인터뷰를 통해 다시 한마음을 정리하고 사명감을 꼭 부여잡을 수 있는 시간이되었다. 정말 감사하다. 고생하는 마음에 위로와 기도를 드리며!]



* <사회복지 100인의 인터뷰>는 우리 이웃들의 '사회복지'에 대한 자유로운 생각을 듣고자 진행하는 개인 공익 프로젝트입니다. 인터뷰에 참여하실 경우 본인 명의로 천 원이 적립되어 연말, 공익 및 사회복지기관을 선정하여 전액 기부 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