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 4

민주적 복지실천을 위해 나아가다, [사회복지사의 꿈]

4월의 마지막 소식입니다. "민주적 복지실천"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이를 위하여 종사자들의 꿈을 모으고 현장의 민주주의를 논하고자 활동하는 분이 있습니다. Wish 109번째 현장 스케치는 여깁니다. * 본 글은 [사회복지사의 꿈] 김진용 대표님의 사전동의를 받아 게재함을 알립니다.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마침내 그 꿈을 닮아간다!] 저도 라는 프로젝트를 8년 가까이 해오면서 많은 것들을 배우고 또 느껴왔었습니다. 그리고 이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며 그들의 이야기와 목소리를 지역 곳곳에 전해주는게 즐거워졌고요. 또 하나의 목표이자 꿈이 생긴 것입니다. 도 여기서 시작합니다. 모두가 주체가 되어 서로의 꿈을 지지하고 관련하여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이 목적이겨든요. 김진용 대표님도 그래..

더 이상은 No! [사회복지 노동자 직장갑질 예방워크숍]

4월의 세 번째 소식입니다. 5월 1일 '노동자의 날'을 앞두고 우리 종사자들의 권리와 처우애 대해 다시 돌아보게 됩니다. 얼마 전이었죠. 사회복지현장 내 종자사들을 보호하고 직장갑질 예방을 위한 워크숍이 얼마 전 열렸는데요. Wish 108번째 현장 스케치는 여깁니다. * 본 글은 [사회복지 노동자 직장갑질 예방워크숍]을 주최한 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 사회복지지부 서울경기지역지회 관계자의 사전동의를 받아 게재함을 알립니다. [직장내괴롭힘, 남의 이야기가 아니다] 근로기준법 내 직장내괴롭힘금지법(2019.07.16)이 시행된 지도 어느덧 2년, 전보다 많이 근로환경이 개선되어졌을까하고 살펴보면 명쾌히 "그렇다"라고 말을 하긴 아직 이르다고 판단됩니다. 최근 뉴스에 보도된 어느 병원의 한 간호사의 '태움'으..

다양한 전문가들의 특별한 초대석, [NPO News]

4월의 두 번째 소식입니다. Npo(Non-Profit Organization). 흔히 '비영리기구'라 알고 있는 준공공 및 민간조직을 일컫는 용어죠. 여기 우리 사회의 다양한 전문가들을 초대하여 특강 형태로 진행하는 모임이 있습니다. Wish 107번째 현장 스케치는 여깁니다. * 본 글은 [NPO News] 김성철 교수님과 강의자(김태현 해뜨는집 사무국장)의 사전동의를 받아 게재함을 알립니다. [지식은 공유하면 공유할 수록 더욱 크다!] 처음 위 모임을 알게 되었을 때 들었던 생각은 '어떻게 매번 전문가들을 초대하고 또 꾸준히 진행할 수 있었을까?'였습니다. 초대된 전문가들도 사회에서 어느정도 직위와 영향력이 있는 분들도 계셨고 지역에서 사회적기업 또는 협동조합 등을 운영하는 활동가분들도 있는 등 다..

고민 많은 2030 사회복지사들을 위한 해우소, [사내공간]

4월의 첫 번째 소식입니다. 따뜻한 봄날씨, 사회적 거리두기도 완전히 풀리었죠. 대면은 아니지만 비대면으로 고민많은 2030 종사자들을 위해 40대 선배 네 분이 특별한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Wish 106번째 현장 스케치는 여깁니다. * 본 글은 [사내공간] 주최자 네 분과 참여자들의 사전동의를 받아 게재함을 알립니다. [고민과 나눔은 내공을 쌓아가는 "자양분"] 이 글을 쓰는 저도 30대 종사자기도 하니까요. 평소에 잦은 고민과 생각들로 심적인 부담이 컸었습니다. 더욱이 코로나19 장기화로 만남이나 관계 등이 한정되면서 이를 공유하고 풀 수 있는 해우소가 더욱 필요해졌었습니다. 이러한 목마름은 [사내공간]이라는 명칭의 특별한 모임으로 눈길을 가게 해주었습니다. '위'에서 '아래'로 전해주는 형태가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