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스토리텔러 조형준이 만난 사람들/Season 11~15(101회~150회)

[사회복지 스토리텔러 조형준이 만난 사람들] 101. 진관용

SocialWelfare StoryTeller 조형준 2018. 12. 3. 05:26
728x90



2014년 5월 14일 - 2년 9개월동안 100명의 사회복지에 대한 관점을 공유했었습니다.
이후 번외편(그룹 인터뷰 포함)과 소모임, 에필로그 등으로 간간히 인사드렸었죠.

많이 기다리셨습니다. 긴 공백을 깨고 101번째 이야기로 시즌11을 시작합니다. 
시즌 11은 기존 100번째와는 조금 바뀐 부분이 있습니다. 참여자들의 스토리는 변함없지만요.


1. 소개용 카드뉴스 제작
2. 추천인 릴레이(선택)
3. 인터뷰 내용 중 일러스트 또는 캘리그라피 문구 제작(예정)


보시는 독자들과 계속 소통하며 함께 이어나가고 싶습니다. 언제든 의견 주세요!

101번째의 포문을 여는 이 분, 다양한 이력만큼 호칭 또한 많습니다.
얼마 전에는 사람들의 꿈을 나누는 강연도 열었다고 하는데요?


<사회복지 100인의 인터뷰> 101
번째 주인공
 '진관용(왕꿈틀이 가치창조 연구소)'씨입니다.



[꿈꾸고 나누는 청년, 지렁이도 밟으면 꿈틀거린다고요?!]


대구한의대 아동복지학과 졸업 후 현재는 이벤트 대행 회사에서 근무 중에 있습니다.


사실 다른 사람들 앞에서 소개 할 때 꿈꾸고 나누는 청년이라는 슬로건으로 대신합니다. 

로 SNS상에서 아동권리 및 꿈가치 콘텐츠를 연구하고 나누는 활동을 즐겨하고요.



그외 세움스쿨 공동저서 프로젝트 "다채로운 지식의 식탁" 공동저자, "꿈틀 버스킹"이라는 이름으로 대구시 일대를 중심으로 시민들의 하루를 응원하고 용기를 전하는 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했었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사회복지(Social Welfare)란?]

* 해당 부분은 본 프로젝트의 핵심이기에 최대한 편집을 절제하고 원본에 충실함을 알려드립니다.



기본적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웰빙>이라는 개념이 빠질 수는 없는 것 같아요.

이제는 단순히 건강을 위한 삶에서 벗어나 사회 그리고 개인의 삶의 가치를 발견하고 실현시키는 것에 더 초점맞춰져가고 있 생각합니다.

사회복지적 관점을 통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사회적기업 및 단체 등 외부 환경에서의 역할 또한 중요해지고 있지 않는가도 생각해봅니다
.


[사회복지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있다면?]


한 명의 사람을 만나게 되면서부터였어요.

학창 시절, 내성적인 성격으로 또래 애들로부터 따돌림을 당했었어요. 주일마다 교회를 다니면서 중·고등부 전도사님께서 늘 다가와서 먼저 말도 걸어주시고 편하게 대해주셨던 기억이 납니다.

전도사님께서 폐암으로 잠시 기도원에 계셨을 때였어요. 교회 친한 형에게 전화를 걸으셔서 하신 첫 마디가 관용이 잘 지내지? 혹시 힘들어 하면 너가 잘 챙겨줘.” 라는 말 이였다고 합니다.

그 이야기를 듣고 '나도 누군가를 위해 희생 할 수 있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마음을 다졌습니다. 그때부터 사회복지를 공부하게 되었고요.

 


[인터뷰를 보는 독자들에게 한 마디]



사회복지사로 앞으로 어느 기관에서 실무를 이어가게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제가 갖고있는 달란트 

보고 느끼는 모든 것들 

오늘의 삶의 현장에서 스스로의 사명을 갖고 살아가려고요.



내 이름이 유명해지는 순간 준비했던 모든 것이 멈춘다라는 신념을 가지고 당장의 결과물 보다 서로 연결되어지는 과정에 집중할겁니다


'꿈꾸고 나누는 청년 관용이'로 누군가의 삶 그리고 꿈길에 용기를 전할거니까요!



[진행자에게 묻고 싶은 사항 또는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적어 주세요 - 추천인 포함]

진 : 끝없는 
도전 중에 있는 청년입니다. 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조형준 사회복지 스토리텔러님께 감사를 전합니다.


제 인터뷰를 통하여 사회복지에 관심을 갖고 준비하는 누군가에게 '나도 할 수 있다'는 용기와 희망이 전해졌으면 좋겠습니다.


- 추천인 : 부산지역 교육전문NGO [기울이면] 이정희 대표  



* <사회복지 100인의 인터뷰>는 우리 이웃들의 '사회복지'에 대한 자유로운 생각을 듣고자 진행하는 개인 공익 프로젝트입니다. 인터뷰에 참여하실 경우 본인 명의로 천 원이 적립되어 연말, 공익 및 사회복지기관을 선정하여 전액 기부 할 예정입니다. 또 참여자에 한 해 소책자로 제작되어 비배포하에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