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사회복지사다/[2023 서울디지털재단 2기 스토리텔러]

[서.디.재(SeoDj)7화] "소상공인 지원+디지털 기술 활용"

SocialWelfare StoryTeller 조형준 2023. 7. 6. 15:03
728x90

안녕하세요!! 서울디지털재단을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2기 스토리텔러 조형준입니다.

 

[서.디.재(SeoDJ)] 6화, 서울디지털재단과 서울120다산콜재단이 함께한 <서울시생성ai해커톤대회>를 소개했었죠. 내가 제안한 아이디어와 플랫폼이 실제 사업과 서비스에 반영된다는 점이 지금 다시봐도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이번에 소개드릴 7화는 특별한 대상과 내용을 다루고자 합니다. 바로 ‘소상공인’과 ‘청년 창업가’이야기인데요. 이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지역상생을 위한 골목경제 부활 프로젝트까지 지속확대 및 추진하다는 내용입니다.

 

이를 위하여 서울신용보증재단(이사장 주철수)과 업무협약식을 맺었는데요. 디지털 전환 시대를 맞아 소상공인 중심 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공공서비스 개발을 바탕으로 관련 자료, 정보, 인적 및 물적 자원을 제공한다는 점이 기대됩니다.

 

특히 서울시에서 골목상생 프로젝트를 추진한다는 내용을 이번 콘텐츠로 다루면서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소상공인을 중심으로 하지만 넓게는 청년, 민간기업, 공공기관, 지역주민 등 저변을 확대하여 연결망을 구축한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요즘 핫한 ‘예산시장’도 이와 비슷한 취지라고 볼 수 있겠지요?

 

이러한 디지털 역량 강화 지원 및 지역상생을 위한 프로젝트는 실제 효과 또한 두드러지게 나타났는데요. ‘서울시 골목경제 부활 프로젝트’에 참여한 대학생 120명과 소상공인 30개 점포 대상 조사한 결과 매출이 전월 대비 27.1%상승하고 만족도 또한 100점 만점에 평균 96점을 기록하는 등 좋은 성과로 이어졌죠.

 

올해는 50개 점포로 확대하여 진행할 계획이라하니 더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서울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한 프로젝트 일환으로 지속적으로 이어지길 희망합니다. 다음 8화는 어떤 내용으로 여러분들을 찾아뵐지 기대 많이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