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사회복지사다/[2023 서울디지털재단 2기 스토리텔러]

[서.디.재(SeoDj)13화] "Chat GPT가 바꾸는 서울, 소울"

SocialWelfare StoryTeller 조형준 2023. 8. 15. 04:35
728x90

안녕하세요!! 서울디지털재단을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2기 스토리텔러 조형준입니다.

 

[서.디.재(SeoDJ)] 12화, ‘메타버스 서울’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드렸습니다. 공모전부터 전시회 그리고 각종 행정 서비스와 민원상담까지 한번에 이용할 수 있다는 정보를 공유했는데요. 서포터즈들의 활약상도 기대되지만,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관심으로 사장되지 않고 ‘스마트시티 서울’ 구현의 한 요소로 작용토록 신경 쓰는 서울시와 서울디지털재단의 노력에 박수를 보냅니다.

 

오늘 소개드릴 13화, 예전 4화에서 언급했었던 ‘Chat GPT’ 등 오픈형 Ai 서비스에서 대한 구체적인 이야기를 심화하여 다뤘는데요. 4화에서는 시민들의 오픈형 Ai에 대한 관심과 특강 스케치를 중점으로 했다면 이번은 서울시 행정을 도맡아하는 관계자, 즉 직원들의 활용 사례를 목적으로 담았습니다.

 

재밌는 것이, 파고들면 진짜 수도 없는 오픈형 Ai 서비스, 그러나 실제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은 극히 일부라는 점입니다. 검증되었기 때문인 것도 그렇고 사용하기 편해서인 것도 마찬가지일겁니다. 서울디지털재단에서 발간한 <Chat GPT 활용사례 및 활용 팁> 연구보고서를 보면 이미지 형성에 빅 데이터 분석 등 흥미로운 사례와 유용한 팁 들이 기록되어 있더라고요.

 

여전히 제 주변의 몇몇 분들은 오픈형 Ai 서비스를 잘 모르거나 사용하기 어려워 두렵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한번 해보고 익숙해지면 우리의 일상과 업무에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고요. 윤리 딜레마는 함께 고민해야할 점도 잊지 않아주시길 바랍니다.

 

다음 14화는 어떤 내용들로 여러분들에게 전할지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