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사회복지사다/[2023 서울디지털재단 2기 스토리텔러]

[서.디.재(SeoDj)10화] "2023 스마트시티 서울 포럼 스케치"

SocialWelfare StoryTeller 조형준 2023. 7. 6. 15:04
728x90

안녕하세요!! 서울디지털재단을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2기 스토리텔러 조형준입니다.

 

[서.디.재(SeoDJ)] 9화, ‘서울스마트시티’와 서울디지털재단이 추구하는 사업방향 및 목적 등에 대해 콘텐츠로 다루었습니다. 이사장님의 강한 의지와 서울디지털재단의 사업의 확장 가능성을 엿 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는데요.

 

오늘 소개드릴 10화도 그 연장선상에 있습니다. 학계와 IT전문가들이 한데모여 한강 수변 공간을 문화예술 및 여가 중심 공간으로 재편하는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에 대한 포럼 내용인데요. 관련 기사를 봤지만 정말 다양한 분들이 머리를 맞대고 한강의 특징과 스마트 시티와의 결합에 대해 다각도로 분석 및 발표해주었습니다.

 

여기에는 이동을 비롯한 에너지, 환경, 지역혁신까지 추진하여 브랜딩화를 추구한다는 포부까지 내세웠는데요. 이 포럼을 통하여 제가 느낀 점은 스마트시틔는 “안전”과 “똑똑함”에 지속가능성을 섞어 만든 도시를 의미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위하여 도시 문제 개선과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도시 결쟁력까지 제고할 수 있다는 효과를 노려볼 수 있다고도 이야기하였고요.

 

도시의 국내외 위상도 위상이지만 관광객을 비롯한 시민들의 편의와 다양한 체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편의 제공 등이 전제됨을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인프라적인 측면은 지속적인 투자가 이뤄지나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가 많지 않다는 점을 포럼 내 참석자들이 강조하며 우리 일상의 일부로 녹여들도록 구상하는 방향이 중요함을 저 또한 상상해봤습니다.

 

다음 11화는 어떤 내용들로 여러분들에게 전할지 벌써부터 설레여집니다. 8월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