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스토리텔러 조형준이 만난 사람들/Season 11~15(101회~150회)

[사회복지 스토리텔러 조형준이 만난 사람들] 103. 김택기

SocialWelfare StoryTeller 조형준 2018. 12. 10. 04:28
728x90

노래, 영상, 홍보, 피아노 등 자신의 강점(재능)을 바탕으로 PB(Personal Brand)을 만들어

본인만의 복지를 펼쳐나가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제는 게임(철권), 웹툰(네이버) 등 활동영역을 넓혀 사회복지사의 위상과 인식을 사회에 

널리 알리고 있다는데요.


오늘 소개해 드릴 분도 중독 관련 웹툰을 제작, 활동 중인 정신건강사회복지사입니다.
개인적으로 편집하면서 "오호"라는 감탄사를 몇 번이나 연발했답니다.

<사회복지 100인의 인터뷰> 103번째 주인공 '김택기(김해 한사랑병원)'씨입니다.

* 본 인터뷰는 실무자 대상으로 한하여 

서울시복지재단 공유복지 플랫폼 'Wish'에도 정기 연재됩니다.  




[중독, 달콤하면서도 위험한]


현재 근무하고 있는 병원에서 

1) 중독환자 상담과 사례관리
2)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진행
3) 중독 연구 등의 일을 하고 있습니다.

중독 환자와 그 가족을 돕기 위하여 네이버 베스트 도전 만화에서 

[중독]이라는 이름의 웹툰을 제작, 연재헀었습니다.



- 출처 : 김택기 사회복지사 Facebook / 현재 재연재 준비중(그림 클릭!) 



2017
년에는 보건복지부의 [2017 음주폐해예방 리스타트 캠페인]의 일환으 알코올, 멈추면 시작됩니다라는 웹툰을,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와는 로티플의 지구 도박 탐험기라는 웹툰을 마찬가지로 기획·제작하여 알코올과 도박 중독의 폐해성을 알렸었습니다.

- 출처 : 김택기 사회복지사 Facebook / Blog에서 '로티플' 검색(그림 클릭!) 



[본인이 생각하는 사회복지(Social Welfare)란?]

* 해당 부분은 본 프로젝트의 핵심이기에 최대한 편집을 절제하고 원본에 충실함을 알려드립니다.

사회복지, 말 그대로 사회와 복지가 합해진 단어라 생각합니다. 

특별한 사람에게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가 복지의 혜택을 받아야하는 일이라고 생각해요중독환자나 가족뿐 아니라 불특정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중독에 대해서 알려주기 위해 웹툰 연재를 시작한거고요.



- 출처 : 김택기 사회복지사 Instagram / 드로잉 및 스케치 등을 보고 싶다면? (그림 클릭!) 



[사회복지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있다면?]


원래는 상담심리학자가 되고싶어 상담학을 주전공으로 선택, 공부했었습니다. 상담을 통하여 클라이언트의 마음을 돌봐주고 상처를 치유해주는 일을 하고 싶었거든요



상담관련 공부를 하다보니 자연스레 인간에 대한 이해 그리고 아픔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복수전공으로 사회복지도 알아야겠다는 생각을 갖게되었습니다. 그래서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길을 택하여 현재도 걸어가고 있고요.


[인터뷰를 보는 독자들에게 한 마디]



현재 [중독]웹툰 연재는 잠시 중단이 된 상태예요알코올뿐 아니라 도박과 마약, 담배, 성음식, 쇼핑, 일 중독 등 다양한 중독에 대해서도 웹툰에서 다룰 예정이거든요. 열심히 공부하며 드로잉이나 스케치 등도 처음부터 다시 하고 있습니다.


아마 내년 초부터 새로운 스토리로 다시 시작할 예정입니다. 웹툰 작업이 어느 정도 마무리되면 단행본도 만들 거고요. 기회가 된다면 중독과 관련된 동화책도 만들어 보고 싶네요. 
앞으로도 재밌고 유익한 내용의 웹툰으로 일반인들도 충분히 중독에 대해 이해하고 폐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진행자에게 묻고 싶은 사항 또는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적어 주세요 - 추천인 포함]

 : 제가 계획하고 있는 일들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회복지 100인의 인터뷰>는 우리 이웃들의 '사회복지'에 대한 자유로운 생각을 듣고자 진행하는 개인 공익 프로젝트입니다. 인터뷰에 참여하실 경우 본인 명의로 천 원이 적립되어 연말, 공익 및 사회복지기관을 선정하여 전액 기부 할 예정입니다. 또 참여자에 한 해 소책자로 제작되어 비배포하에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