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사회복지사다/[현장스케치]공유복지플랫폼 Wish

같이 가치와 가치 같이의 차이, <2019 공유복지 컨퍼런스>

SocialWelfare StoryTeller 조형준 2019. 12. 9. 09:05
728x90

12월, 한 해도 벌써 끝나간다는 사실에 아쉽기만 합니다. 
이 글을 보는 여러분은 어떻게 느끼시는 지 궁금하네요.


지난 11월 초, 현장스케치를 마무리하는 컨퍼런스가

성황리에 개최되어 많은 호응을 받았었는데요.


<서울시 공유복지플랫폼> Wish 스무 한 번째 현장 스케치는 여깁니다.




[올해로 벌써 몇 년째더라~?]


공유복지 컨퍼런스, 직접적으로 참여한건 2번정도 되네요. 작년에도 함께했었지만 올해는 어떠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저를 반길지 무척 기대가 되었답니다. 


* 2018 공유복지 컨퍼런스에서!


올해는 "같이 가치 공유하자"라는 주제로 섹션별 강연과 분과발표, 우수 컨텐츠 시상 등 다채롭게 꾸며졌는데요. 감미로운 밴드의 공연으로 첫 포문을 연 <2019 공유복지 컨퍼런스>, 그 현장 속으로 같이 가보실까요?

[같이 가치와 가치 같이의 차이!?]


* 저희학교 교수님이시기도 한 지식공유활동가 김성호 교수님! (출처 : 서울시복지재단)


이미 공유복지플랫폼에 본 컨퍼런스에 대한 후기가 올라와서 저는 다른 관점으로 간단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저는 처음부터 끝까지 서포터즈로서 쭉 참여하면서 한 가지 의문점이 들었었는데요. '같이 가치와 가치 같이의 차이는 뭘까'였습니다. 어찌보면 말장난 같은데 하나씩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같이 가치] - 같이 가치를 추구한다? 또는 같이 가치를 만들어간다?

[가치 같이] - 가치를 같이 한다? 또는 (어떠한)가치 같이 무언가를 하다?


생각하기 나름이겠지만 저는 이번 컨퍼런스의 구성 자체가 '평소 내가 생각해온 같이와 가치'의 개념에 대해 돌이켜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더 큰 틀에서 놓고 보자면 이를 행하는 건 바로 저를 비롯한 서포터즈나 지식공유할동가인 "사람"이고요.

 

* (위) 분과 '꿈꾸는 청년들' 소속 천우석, 김근태 사회복지사와 함께

  (아래) 각 컨텐츠별 인기키워드 및 핫 컨텐츠 소개란



[2020년의 공유복지 컨퍼런스는?]


* 2019년에도 수고 많으셨습니다!(출처 : 서울시복지재단)



공유복지컨퍼런스 이후 별도로 서포터즈들끼리 작은 간담회 형식의 모임을 한번 더 가졌습니다.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맛있는 식사와 눈이 즐거운 전시회까지 함께 즐겼는데요. 중간에 진행된 피드백과 관련하여 각자가 생각하는 "공유복지"는 무엇인지 깊이 알 수 있었답니다.


더 많은 사회복지사나 관심있는 일반인들이 참여하여 공유의 저변이 넓혀지는 2020년이 되었으면 하는 작은 바람입니다. 이를 위해 서울시복지재단에서도 지속적으로 현장과 소통하며 더욱 발전된 모습으로 찾아오겠다는 구체적인 다짐도 듣고 왔고요. 같이 가치, 가치 같이 공유하자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