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사회복지사다/[현장스케치]공유복지플랫폼 Wish

[기획] 사회복지 홍보 및 비영리 마케팅이 뭐야? - ②

SocialWelfare StoryTeller 조형준 2021. 5. 3. 03:00
728x90

4월의 세 번째 현장 스케치입니다.

사회복지홍보 그리고 마케팅, 그 두번째 이야기인데요.

 

이번은 어떤 내용들로 제 두 눈과 귀를 즐겁게 하였는지 바로 공유하겠습니다!
<서울시 공유복지플랫폼> Wish 일흔 번째 현장 스케치는 여깁니다.

 

* 본 교육을 주최한 <공생의심장> 홍준호 대표님과 김근태 대표님의 사전동의를 받아 게재함을 알립니다.

 

 

[블로그와 썸네일, 복잡미묘한 상관관계]

 

어김없이 찾아온 2주차 교육. 이번에는 블로그 운영과 썸네일 제작에 대한 깨알같은 팁들을 공유하였습니다.

 

실제로 일부 기관에서는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로 기관 홈페이지를 만들거나 혹 홍보용으로 별도로 운영 중에 있죠. 본 교육에서는 가장 널리 쓰이며 쉽게 개설 가능한 '네이버 블로그'를 활용,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주차 - 오래 블로그에 머물 수 있는 방법은?]

 

2주차 교육의 모든 내용을 담고 있는 한 문장을 꼽으라면 바로 저 문장이라 말하고 싶습니다.  강사는 수 많은 블로그 중에서 내 블로그가 살아남으려면 몇 가지 신경써야 할 부분들을 강조했거든요. 그 중 하나가 <썸네일>입니다.

 

* 김근태 강사님이 직접 운영하는 블로그. 썸네일과 이미지를 보라(클릭하면 이동합니다)!

 


'이미지-썸네일'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를 편집하고 잘 만드는 방법에 대해 살짝 언급하셨습니다. 다만 2주차의 경우 도구활용보다는 블로그 자체를 개설하여 운용하는 법에 초점이 맞춰져 다음 주차에서 기대할 수 밖에 없겠더라고요. 그러면서 <통계/유입분석>한 놓치지말고 상시 확인하라는 말도 잊지 않으셨습니다. 통계수치를 바탕으로 어느 컨텐츠가 더 각광받고 노출이 잘 되는 지 거기에 맞춰 꾸미라는 것으로 이해했거든요.

 

그러면서 <키워드(태그)> 또한 언급하였습니다. 내가 보는 이들로 하여금 무엇을 소개하며 전하려하는 지 이와 관련한 키워드를 꼭 넣으라고 당부하면서요. 물론 여기서 하나 궁금증이 생기긴 합니다. '연관은 없어도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고 선호하는 키워드도 넣으면 안되나?'. 여기서 강사는 하나의 기준을 제시합니다.

 

"왜 블로그를 하려는 지 목적을 잘 따져보세요"

 

그러면서 저품질 블로그(동일한 사진 및 글들로 구성된)와 위험한 키워드들(상업적 혹은 유해한)의 예시를 공유해주셨습니다. 듣고 또 보니까 이해되더라고요. 그러면서 이에 맞춰 잘 운영 중인 몇 몇 기관들의 블로그도 공유해주었습니다.

 

 

[사례공유 - 하남시종합사회복지관  / 도촌종합사회복지관]

 

* (위) 하남시종합사회복지관 / (아래) 도촌종합사회복지관 공식 블로그(각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3주차 교육에서는?]

 

 

교육 마무리 전, 강사님이 하나의 미션을 주었습니다. '1000자 이내, 10개의 사진, 특정 주제를 선정하여 블로그에 글 올리기'가 그것인데요. 3주차 교육 때 조회수 등을 서로 비교하여 나누는 시간을 가져본다고 합니다. 썸네일하며 조회수 등 이번 교육에서 배운 내용을 적극 활용해보라면서요.

 

3주차에서는 이를 토대로 <키워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블로그 글 작성 시 유의할 점 등에 대해 소개한다고 합니다. 다음 시간에도 잘 담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