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 11

[기획] 사회복지 홍보 및 비영리 마케팅이 뭐야? - 完

5월의 마지막 현장 스케치입니다. 사회복지홍보 그리고 마케팅도 끝을 보이는데요. 마지막 4회차 교육에서는 어떤 내용들이 공유되었는지 궁금하시죠? Wish 일흔 다섯번째 현장 스케치는 여깁니다. * 본 교육을 주최한 홍준호 대표님과 김근태 대표님의 사전동의를 받아 게재함을 알립니다. [4주차 - 나의 콘텐츠를 담는 수 많은 그룻 중 하나, SNS] 4주차인 마지막, 이번 교육은 기존 제가 잘 활용하고 알고 있던 내용들이라 이해하기 더 수월했습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트위터로 대변되는 'SNS'가 그것인데요. 특히 페이스북 페이지 기능 소개와 운영전략에 초점을 맞춰 교육이 진행됐습니다. 참고로 제가 페이스북을 접하게 된 게 2011년이었습니다. 페이지를 관리하게 된 건 1년 후인 12년으로 기억하고요..

[시리즈] 청년복지의 또 다른 패러다임을 제시하다,<속마음산책>-⑩

5월의 세 번쨰 현장 스케치입니다. 오랜만에 대면형태로 진행되는 오늘은 과연 어떤 분과 무슨 이야기를 나눴을 지 궁금하시죠? Wish 일흔 네번째 현장 스케치는 여깁니다. * 치유활동가집단 매니저님의 사전동의를 받아 게재함을 알립니다. [비와 함께 한 오늘의 산책] 추적추적 내리는 비, 살짝 걱정도 되었지만 이내 마음을 다잡고 헤이그라운드로 발걸음합니다. 드디어 대면으로 진행되는 속마음산책, 상반기 첫 날이거든요. 작년에 이어 올해는 어떤 분과 함께 교감하며 이야기 나눌 지 살짝 기대되었습니다. 궂은 날씨임에도 10명이 넘는 공감자들이 홀을 가득 메웠습니다. 오랜만에 보는 분들과 반가이 인사나누며 자리에 앉습니다. 차 한잔 마시며 속마음산책 활동 오리엔테이션에 참여합니다. 그런데 듣다보니 작년과 달리 새..

[기획] 사회복지 홍보 및 비영리 마케팅이 뭐야? - ③

5월의 두 번째 현장 스케치입니다. 사회복지홍보 그리고 마케팅, 세번째 이야기인데요. 회차를 거듭할 수록 조금씩 이해가 되는 홍보 및 비영리마케팅 교육 Wish 일흔 세번째 현장 스케치는 여깁니다. * 본 교육을 주최한 홍준호 대표님과 김근태 대표님의 사전동의를 받아 게재함을 알립니다. [미션 수행 완료! 직접 해봐야 안다] 3주차 교육 전, 강사님이 준 미션이 하나 있었습니다. '1000자 이내, 10개의 사진, 특정 주제를 선정하여 블로그에 글 올리기'가 그것인데요. 평소 블로그에 글 올리기를 좋아하는 제게 본 미션은 쉬운 죽 먹기였습니다. * 사진 클릭하면 제 미션수행 글로 이동합니다! '사회복지 홍보'에 대한 제 나름대로의 견해, 생각 등을 적어봤거든요. 개인적으로는 '홍보 담당자는 따로 있습니다..

다시 내 곁에 돌아온 <암밍아웃>, 그 두번째 이야기

작년 4월, 이후 오랜만입니다. 제주도에 이어 이번엔 '서울시장'편으로 네 분의 이야기가 정성스레 담겨져있는데요. 안에 담겨진 암이 탄생시킨 새로운 단어 그리고 메세지는 무엇인지 하나씩 콕 집어봤습니다. 같이 보실까요? [어느 날 암환자가 된 '누군가'] 누군가의 아내로, 엄마로, 며느리로 이번 는 단순히 암 경험자들의 사연을 옮겨 놓은 게 아닌, 한평생 살아온 네 분의 이야기를 특색있게 구성하였는데요. 우리가 스쳐가면서 만난 보통의 '이웃들'을 주인공으로 해 독자들과의 공감대 형성에 초점을 맞춘 태가 났습니다. 여기에 서울 시내 '시장'이라는 특수한 환경에 맞추어 [① 전통시장 / ② 수산물, 축산시장 / ③ 그외(낙원악기상가, 청계천 등]의 이야기 또한 담아냈는데요. 서울시민인 저도 잘 몰랐던 여러 ..

[시리즈] "지금 책을 써야 할 때입니다", 서울복지교육센터 With 숨비소리①

5월의 첫 번째 현장 스케치입니다. 봄을 넘어 완전 초여름인 날씨, 그럼에도 기분 좋은 싱그러움은 대체할 수 없습니다. 이런 날씨와 맞물러 생각나는 활동 하나, Wish 일흔 두 번째 현장 스케치는 여깁니다. * 본 교육을 기획한 노수현 대표의 사전동의를 받아 게재함을 알립니다. [날 이끌게 만들었던 문장 하나] "선생님, 지금이 책을 쓸 때입니다" 서울시복지재단 공유복지플랫폼에 올라온 글 하나. 거기에 쓰여진 타이틀에 제 마음이 혹한건 당연지사였겠습니다. 그만큼 예전부터 갈망해온 '책 한 권 만들기', 더는 미룰 수가 없어 신청하게 됩니다. 페이스북이며 인스타그램 등. 요즘 숱하게 올라오는 , 이야기들. 확실히 과거에 비해 자신의 이름이 '저자'나 '작가'로 탈바꿈하기엔 용이해졌습니다. 그러나 그렇게해..

주민자치와 주민조직화, 그 뜨거웠던 교육의 현장으로

4월의 마지막 현장 스케치입니다. 이제 따뜻함을 넘어 반팔을 입어도 어색하지 않은 날씨입니다. 5월에는 어떤 소식들로 가득할 지 기대하며! Wish 일흔 한 번째 현장 스케치는 여깁니다. * 본 교육을 주최한 오영식 대표님의 사전동의를 받아 게재함을 알립니다. [주민자치? 주민조직화?] '주민'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가슴 설레이는 건 저만은 아닐겁니다. 복지분야를 떠나 늘 함께하고 마주보는 이들. 이용자와 보호자 혹 후원자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부르나 본질은 저도, 이분들도 지역구에 사는 주민들임을 잊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눈에 들어온 포스터 하나. 짧은 시간이지만 주민자치에 대한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겠다는 생각에 어렵사리 신청하여 듣게되었습니다. 전 처음에 주민자치와 조직화는..

[기획] 사회복지 홍보 및 비영리 마케팅이 뭐야? - ②

4월의 세 번째 현장 스케치입니다. 사회복지홍보 그리고 마케팅, 그 두번째 이야기인데요. 이번은 어떤 내용들로 제 두 눈과 귀를 즐겁게 하였는지 바로 공유하겠습니다! Wish 일흔 번째 현장 스케치는 여깁니다. * 본 교육을 주최한 홍준호 대표님과 김근태 대표님의 사전동의를 받아 게재함을 알립니다. [블로그와 썸네일, 복잡미묘한 상관관계] 어김없이 찾아온 2주차 교육. 이번에는 블로그 운영과 썸네일 제작에 대한 깨알같은 팁들을 공유하였습니다. 실제로 일부 기관에서는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로 기관 홈페이지를 만들거나 혹 홍보용으로 별도로 운영 중에 있죠. 본 교육에서는 가장 널리 쓰이며 쉽게 개설 가능한 '네이버 블로그'를 활용,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주차 - 오래 블로그에 머물 수 있는 방법..

[2021 광진 SNS 기자단] 광청넷(광진청년네트워크) 이야기#2

안녕하세요. 지난 번에 이어 이번 달에도 어김없이 광청넷 이야기로 인사드립니다. 이번에 전할 두번째 이야기는 조금 특별한데요. 바로 이것입니다! * 광진청년정책네트워크 매니저님의 사전동의를 받아 게재함을 알립니다. [2021년, 신입위원들이 들어오다!] 2020년 정식으로 출범한 . 코로나19와 더불어 여러 변수들로 진행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던 상황에서 신규 위원들이 선발되었습니다. 무려, 20명이 넘게 모였을 정도로 광진구 청년정책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는데요. 이들을 대상으로 지난 3월 말, 온라인 오리엔테이션이 열렸습니다. * 출처 : 광청넷 인스타그램(클릭하면 자동으로 이동) 아이스 브레이킹을 비롯한 네트워크 교육(청년 거버넌스), 그리고 분과회의 등으로 구성되었는데요. 부위원장이라는 직책을 맡고 ..